‘국가통계’활용…사회 변화ㆍ소비자 심리 등 파악

이른바 ‘대박상품’을 만들기 위해선 통계 속 숨은 사회변화와 소비자의 마음을 읽으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쌀로 만든 ‘참살이탁주’, 중형세단 ‘K5’, 조리기구인 ‘해피콜 직화오븐’ 등 올 상반기 최고 히트상품의 성공비결 뒤에는 ‘국가통계’를 적극 활용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통계청은 18일 “히트상품 탄생의 숨은 비결은 국가통계의 활용”이었다면서 “쌀 소비량, 가계동향, 생활시간조사, 혼인통계 등 분석을 통해 사회변화 추이와 소비자의 성향 사전 예측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먼저 막걸리인 ‘참살이탁주’는 쌀 소비량 감소와 국민들의 먹을거리 안전에 대해 높은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는 인식 통계를 활용, 100% 국내산 쌀로 만든 고급막걸리를 출시해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아자동차의 ‘K5’는 구매력이 높아진 30대의 수요와 수입차 못지않은 편의와 디자인을 선호한다는 젊은 층이 늘고 있다는 통계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해 돌풍을 일으켰다. 또 외식비 비중이 줄고 있고 남성들의 가사활동 시간이 증가하고 있는 통계에 착안해 직화오븐 등 가사 도우미 제품이 쏟아져 나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포츠ㆍ레저 등의 여가생활 활동 증가와 아웃도어 시장의 활성화를 바탕으로 자전거와 아웃도어 용품 등도 계속해서 인기다.

또 지난해 평균 초혼 연령이 28.7세로 전년보다 0.4세, 10년 전보다는 2.4세 높아진 초혼연령별 혼인 증감률 추이와 전체 초혼 중 여성이 연상인 비율이 높아지는 것에서 착안해 웨딩업계에선 하우스웨딩과 동안웨딩에 주목했다.

통계청은 “사회상과 유행, 트렌드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기업의 신제품 개발과 마케팅에 국가통계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

출처 www.fnn.co.kr

 

명랑완구 주식회사 "부르르"

2010/07/19 10:07 2010/07/19 10:07

http://www.ilovebururu.kr/trackback/177

댓글을 남겨주세요

[로그인][오픈아이디란?]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